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 지식In 답변

아파트 누수 관련해서 배관교체 질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동구에 94년 완공된 33평형 아파트 살고 있습니다.
아랫집에 자꾸 누수가 생겨서 전문가님들에게 여쭙니다.

1. 아랫집에 누수가 2~3차례 정도 발생하여 매번 누수탐지를 하고 수리하고 하였는데 같은 곳에서 계속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수리를 해주신 분의 잘못인가요? 또한 다시 돈을 내고 수리를 받아야 하나요?

2. 누수가 계속되니 걱정에 배관교체?를 하려고 하는데, 수도배관과 난방배관을 전체 교체하면 아랫집 누수 문제가 해결될까요?

3.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이런 경우가 종종 있고 공사한 사람도 본의 아니게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물의 특성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물은 어떠한 경우에도 낮은 곳으로 흘러가고 틈이 있는 곳으로 나오게 됩니다.

 

 

첫 번째 질문에서 같은 곳에 문제가 생긴다고 하시는 부분은 이 부분으로 보입니다

 

"수리를 했는데 왜 자꾸 같은 곳에서 물이 떨어지냐??"

 

위에 설명드렸듯이 물의 특성 때문이죠...!!

 

 

다음으로 정말 공사업자의 잘못으로 수리한 곳에서의 누수라면 당연히 A/S 받아야 합니다.

 

 

이때의 기준은 수리한 곳 부속이나 배관에 누수가 있을 때입니다.

 

옆으로 1Cm만이라도 벗어나면 수리한 곳이 아니라 다른 곳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누수되는 관로가 수도이냐 난방이냐에 따라 별도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은데

 

수도에서 누수가 되는 상황이라면 굳이 난방 배관을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면 문제가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난방 배관 문제라면 수도 공사를 굳이 안 해도 됩니다.

 

이유는 위와 같이 문제가 없기 때문이죠..!!

 

그러나 "찝찝해서 이왕 하는 거 다 고치겠다"라는 마음이라면 하셔도 무방하며

 

수도관로나 난방 배관의 문제라면 100% 해결됩니다.

(단, 공사에 하자가 없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용에 관한 것은

면적과 마감, 그리고 어떤 요소들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설명드리긴 어렵겠네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